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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루 오리지날 설명서INBOX_/보드게임 2010. 12. 22. 15:56
[하스브로] 클루2009 -
/Hasbro
[동영상 매뉴얼]
http://www.boardgamemall.co.kr/thMedia.php?wmv=boardgame/clue.wmv
[클루(Clue) 오리지날 설명서]
『게임 목적 (Object)』
Mr. Boddy가 자신의 저택의 한 방에서 피살된 채 발견되었다.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맞히는 게임자가 승자가 된다.
1. 누가?
2. 어디서
3. 어떤 무기를 사용해서 이 범죄를 저질렀는가?
게임 내용물 (Equipment)
게임판 1개 : Mr. Boddy의 저택 안 방 9개가 그려져 있다.
색 토큰 6개: 각각 6명의 용의자를 나타냄
Colonel Mustard-노란색
Miss Scarlet-빨간색
Professor Plum-보라색
Mr. Green-초록색
Mrs. White-하얀 색
Mrs. Peacock-파란색
무기 모형 6개 : 끈, 파이프, 칼, 렌치, 촛대, 연발 권총
카드 1벌 : 용의자 카드 6장, 무기 카드 6장, 방 카드 9장
형사 노트-수사내용 기입할 때 사용
기밀 '사건 파일' 봉투
주사위 1개
게임 설치 (Set-up)
➀ 게임판에 자신과 가장 가까이 있는 시작 칸과 용의자 이름을 보고 그 용의자에 해당하는 토큰을 자신의 말로 가져와 그 시작 칸 위에 올려놓는다. 게임인원이 6명보다 적을 때는, 남은 토큰을 해당하는 이름 위에 올려놓아 그들도 이 사건과 관련된 용의자에 포함시킨다.
➁ 9개의 방 중 6개를 골라서 무기를 각각 다른 방에 놓는다.
➂ '극비 사건 파일' 빈 봉투를 게임판 중앙에 X위에 놓는다.
➃ 용의자, 방, 무기 카드로 카드를 각각 분류하여 따로따로 섞어서 탁자 위에 앞면이 밑으로 향하게 세 카드 더미로 만든다. 그런 다음(게임자 모두 그 내용을 보면 안 된다.) 각 카드 더미의 맨 위 카드를 봉투 안에 집어넣는다. 사건 파일 봉투에는 이제 질문(누가? 언제? 어떤 무기로?)에 대한 해답이 들어가 있다.
➄ 남은 세 카드 더미를 함께 섞어서 시계 방향으로 앞면이 밑으로 향하게 하여 나누어 준다.(몇몇 게임자가 다른 게임자보다 카드를 몇 장 더 받아도 상관없다.) 자신의 카드들을 몰래 본다. 자신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들은 사건 파일 봉투 안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이므로 이 범죄와 연관 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➅ 형사 노트를 가져와서, 원한다면 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를 내용을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도록 적은 다음 반 접어놓는다. Miss Scarlet(빨간색 토큰을 가진 게임자)가 항상 게임을 먼저 시작해서 시계방향 순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하기 (Game Play)
자신의 토큰 이동시키기 (Moving Your Token)
차례가 오면, 다른 방으로 이동해야 한다. 주사위를 굴리거나, 게임판의 대각선 끝에 있는 방에 있는 경우에는 비밀 통로를 사용하여 토큰을 이동시킨다.
- 주사위 굴리기
➀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수만큼 토큰을 이동시킨다.
➁ 가로, 세로, 앞 또는 뒤로 이동할 수 있지만 대각선으로 이동할 수는 없다.
➂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번호 만큼 방향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같은 차례에 같은 (사각)칸에 두 번 들어갈 수는 없다.
➃ 다른 토큰(용의자)이 놓여 있는 칸은 지나가거나 들어갈 수 없다.
- 비밀 통로
➀ 비밀 통로는 저택의 대각선으로 끝에 있는 방들은 비밀 통로로 연결 되어 있다. 자신의 차례를 시작할 때 이런 방안에 있는 경우 원한다면, 주사위를 굴리는 것 대신 비밀 통로를 사용할 수 있다. 비밀 통로를 통해서 이동하기위해서는 비밀통로를 이용할 것이라는 것을 다른 게임자들에게 알린 다음, 반대편 구석에 있는 방으로 자신의 토큰을 이동시킨다.
- 방에 들어가기와 나가기
➀ 방에 들어가거나 나올 수 있는데 주사위를 굴리거나 문을 통해서 이동하거나 비밀 통로를 통해서 이동하면 된다.
➁ 현관 앞의 공간이 아니라 벽에 벌어진 구멍이 문이다. 문을 통과할 때는 현관 자체를 한 칸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➂ 상대방의 토큰이 막고 있는 문을 통해서 나갈 수 없다.
➃ 이동할 수 있는 주사위 수가 더 남아있더라도 방에 들어가면 이동을 멈추어야 한다.
➄ 한 차례에 같은 방을 다시 들어갈 수 없다.
➅ 다른 게임자들이 문 1개나 모든 문을 막고 있어서 한 방에 갇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문을 막고 있던 게임자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문이 뚫릴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추리하기 (Making a suggestion)
한 방에 들어가면 추리할 수 있다. 추리를 해서 용의자가 아닌 사람을 한 사람씩 용의자 명단에서 제거하는 방법으로 기밀 사건 파일 봉투 안에 들어있는 3장의 카드를 맞출 수 있다. 추리를 하려면, 다른 사람의 토큰 1개(용의자)와 무기1개를 자신(의 토큰)이 방금 들어간 방으로 이동시킨다. 그러면 그 방에서 그 용의자에 의해 그 무기로 그 범죄가 이루어졌다고 추리한 것이다.
예시) Miss Scarlet 토큰을 가진 게임자가 Lounge에 들어갔다고 하자. 우선 다른 게임 용의자(초록색 토큰), Mr. Green을 Lounge로 이동시킨다. 그러고 나서 렌치를 한 개 Lounge로 이동시킨다. 그런 다음 “이 Lounge에서 Mr. Green이 렌치로 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추리한 내용을 말한다.
2가지 기억해야 할 점
➀ 자신의 추리를 말할 때는 반드시 자신의 토큰이 그 방에 있어야 한다.
➁ (시작 칸에 올려놓았던 게임인원이 6명이 안되어 남은 여분의 토큰과 자신의 토큰까지 포함해서) 모든 토큰을 용의자로 생각해야 한다.
추리가 진실인지 거짓인지 밝히기 (Proving a suggestion true or false)
➀ 추리가 나오면 추리를 한 사람의 왼쪽 옆에 앉은 게임자부터 그 추리가 틀렸다는 것을 차례대로 증명한다. 지명된 세 카드 중 한 개를 가지고 있는 게임자는 다른 게임자들은 빼고 그 카드를 추리한 사람에게만 몰래 그 카드를 보여주어야 한다. 지명된 카드가 2장 이상이면, 그 중 단 한 장만 추리한 사람에게만 몰래 보여주어야 한다.
➁ 지명된 카드가 없는 게임자는 자신의 차례를 패스하여, 그 왼편에 앉은 사람이 추리가 거짓임을 증명한다.
).➂ 지명한 사람은 다른 게임자들이 보여준 카드는 봉투 안에 없는 것이므로 자신의 노트에 다른 게임자들이 보여 준 카드를 적으면서 차례를 끝낸다( 카드를 보여준 게임자 이름은 이니셜만 표시해놓으면 편리하다) 제시된 추리가 틀렸다는 것을 어느 누구도 증명하지 못하면, 추리를 제시한 사람은 차례를 끝내거나, 범인을 밝힌다.
범인 밝히기 (Making an accusation)
➀ 봉투 안에 들은 카드 3장이 무엇인지 알겠으면, 자신의 차례에 3가지 정답을 말하여 범인을 밝힐 수 있다. 우선 " 나는 (용의자이름)가 (방이름)에서 (무기이름)을 가지고 범죄를 저질렀다고 밝힙니다."라고 말한 다음 다른 게임자들이 보지 못하도록 봉투 안의 카드를 몰래 혼자 본다.
➁ 추리를 할 때는 자신의 토큰이 놓여 있는 방만 지명할 수 있지만 범인을 밝힐 때는 어떤 방이든 지명할 수 있다.
참고 : 게임 당 딱 한 번만 범인을 밝힐 수 있다.
자신이 밝힌 범인이 틀렸을 경우 (If your accusation is incorrect)
➀ 자신이 지명한 카드들 중 한 개라도 사건 파일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경우
➁ 아무도 보지 못하게 세 카드 모두를 봉투에 도로 넣어 놓는다.
➂ 더 이상 이동할 수 없으므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다.
➃ 상대방이 추리를 하면 카드를 보여주면서 틀렸다는 것을 증명할 수 는 있다.
➄ 자신의 토큰은 다른 게임자들에 의해 그들의 추리를 위해 여러 방으로 이동될 수 있다.
➅ 자신이 밝힌 범인이 맞지 않은 것이 밝혀진 다음, 자신의 토큰이 문을 가로 막고 있다면, 다른 게임자들이 들어갈 수 있도록 그 방 안으로 자신의 토큰을 이동 시킨다.
게임 승리하기 (Winning)
자신이 밝힌 내용이 완벽하게 맞으면 즉, 지명한 카드가 3장 모두 봉투 안에 있는 경우, 게임에서 승리한다. 이제 다른 게임자들이 모두 볼 수 있도록 카드 3장을 꺼내어서 펼쳐 놓는다.
추리에 대한 특별히 참고해야 할 점 (Special notes about suggestions)
➀ 추리를 할 때는 원한다면 자신이 손에 들고 있는 카드 중 한 개 이상을 지명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정보를 얻거나 상대방에게 잘못 추리하도록 이끌 수 있다.
➁ 원한다면, 같은 차례에 추리와 고소를 모두 할 수 있다.
➂ 한 방에서 단 한번만 추리할 수 있다. 다음 추리를 하려면 다른 방에 들어가거나 다음 차례에 전에 나왔던 방을 다시 들어갔을 때 추리해야 한다. 한 방에 그대로 머물러 있는 것으로 한 차례를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상대방이 문을 막고 있어서 방에 갇힌 경우는 상대방이 비켜서 이동할 수 있을 때까지 그 방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
➃ 자신이 있는 방안에 이미 놓여있는 용의자나 무기를 포함하여 추리를 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그 물품들 중 한 개나 둘 모두를 이동 시킬 필요는 없다. 이동이 필요하면, 추리를 한 다음 새로운 위치로 그 물품들을 이동시킨다.
➄ 자신의 토큰이 다른 게임자에 의해서 이동된다면, 자신의 다음 차례에 2가지를 할 수 있다. 보통방법 중 한가지로 방으로부터 나와 다른 곳을 이동하거나, 그 방에 대해 추리를 한다. 추리를 하기로 결정하면, 주사위를 굴리지도 토큰도 이동하지 않는다.
➅ 한 번에 한 방에 있어야 하는 용의자 또는 무기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Clue!! 이렇게 하면 반드시 이긴다!!!!
클루는 살인자를 알아맞히는 게임으로, 간단히 말해서 숫자 야구와 비슷한 게임입니다.
사람, 무기, 장소에 대해서 추리를 하면 해당하는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보
여주는 게임인데요, 다음과 같은 표기법을 이용하면 거의 대부분 이길 수 있습니다.
1. 카드를 들고 있으면 0, 없으면 X로 표시한다.
일단 A, B, C, D 4명이 게임 중이라고 가정합시다. A입장에서 게임을 해보겠습니다. B, C, D는
5장, A는 4장을 들고 있겠지요. A가 "미스 스칼렛이 나이프로 볼룸에서"라고 추리를 했는데 B는 없다고 하면 B는 미스 스칼렛, 나이프, 볼룸을 가지고 있지 않다(즉 X로) 표시합니다. C가 미스 스칼렛을 보여주면 C가 미스 스칼렛을 가지고 있다(즉 O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D는 당연히 스칼렛을 가지고 있지 않겠지요. 스칼렛은 X로 표시합니다.
2. 불확실한 부분은 숫자로 표시한다.
이제 B의 차례입니다. B가 "머스타드 대령이 독약으로 당구장에서"라고 추리했는데 C는 없다고 하면 역시 X를 세 개 표시하겠지요. 그리고 D가 B에게 무언가를 보여줬다면 B 부분에 머스타드 대령, 독약, 당구장을 1이라고 표시합니다. 이제 C가 화이트 부인이 렌치로 당구장이라고 했는데 D가 아무것도 보여주지 않는다면 셋을 화이트 부인, 렌치, 당구장을 X로 표시합니다. 그러면 D에게 1은 둘 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러면 D는 머스타드 대령과 독약 중에 하나를 가지고 있겠지요. 불확실 한 것들은 이렇게 숫자로 표시해두었다가 하나씩 지워나가면 나중에 그 숫자가 하나만 남게 됩니다. 그러면 확인해볼 필요도 없이 그것을 들고 있겠지요.
3. 그 사람이 들고 있는 카드를 다 알아내면 다른 카드들은 자동으로 X를 표시한다.
예를 들어 C가 들고 있는 카드 5장이 뭔지 다 알아내면 C는 당연히 다른 카드들은 들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C의 칸에서 다른 카드 칸은 모두 X로 표시합니다.
이걸로 필승 표기법은 끝입니다. 이렇게 하면서 가장 많은 숫자를 지울 수 있는 방식으로 추리를 하면 한 번에 세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누가 그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와 또 누가 어떤 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지, 그리고 숫자가 지워지면서 덤으로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카드. 저는 이 방법으로 계속 이겼습니다.
<클루 2009 공식 오타>
1.게임판의 ‘주방’을 ‘부엌'으로 수정합니다.
2.게임 설명서 4페이지의 ‘수영장에 놓인 추리 카드 한 장을 받거나’ 를 ‘수영장에 놓인 모든 추리 카드를 확인한 후 다시 수영장에 놓거나’ 로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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